국민연금 실버론은 노후에 갑자기 자금이 필요한 상황에서 다른 대출 상품보다 편하게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는데 오늘은 신청 대상 조건과 대부 용도,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실버론은 매년 한정된 예산 범위에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신청하기"를 통해서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실버론은 만 60세 이상 국민 연금 수급자의 노후 생활을 안정을 위해서 주택 전세 또는 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재해복구비에 한해서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신청 방법
실보론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국민 연금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 직접 방문 신청
본인이 직접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모바일 앱 신청
신청 대상
국민연금 실버론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수급자에 한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노령연금, 유족연금, 및 장애연금(1~3급), 분할연금을 받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제외 대상
-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동포
-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 전인 자.
- 국민연금에서 지급 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 피성연후견인 및 피한정후견인
- 장애 4급 수급자
-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 위조 및 변조 등으로 부당대부 처리되어 상환완료일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자
대출금 및 금리
연간 연금 수령액의 2배로 최고 1,000만 원 내에서 실제 사용한 비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용도
- 필요한 서류 : 주택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주소전입), 계약금 은행 송금내역서(보증금의 5%이상), 종전계약서(갱신 계약인 경우), 전물등기부사항전부증명서, 기족관계증명서 상세 등
- 필요한 서류 : 사망진단서(사망사실증명서, 장제비영수증 등)
- 필요한 서류 : 진료비계산서 등 영수증(본인 부담금을 알 수 있는 급여 및 비급여 항목 등 기재된 영수증), 건강보험요양급여내역서 등
- 필요한 서류 : 피해사실확인서 등
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5년 이내로 거치 기간을 1년 또는 2년으로 선택 가능)으로 최장 7년에 걸쳐 상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은 국민연금 지급일에 맞춰 자동 이체 되고 조기 상환 시 상환 수수료 없이 상환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연금으로 받을 돈에서 대출금을 제외하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연체 걱정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은 보통 대출 상품보다 상당히 절차가 간단합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좀 있는 분들이 신청하기 때문에 신청 방법을 간소화 하기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처음 대출 신청을 하는 분들도 어려움 없이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집중해서 신청하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 후 1 ~2 일 정도면 입금 받을 수 있어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은 한 번 대출 받고 나서는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처음 대출을 받을 때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